본문 바로가기
붕괴3

'붕괴 3' 붕괴하다? (사건정리)

by 아이우타 2017. 10. 29.
현재 붕괴3을 플레이하던 많은 무,과금러들이 떠나고 있는 상태이다.
도대체 무슨일이 벌어졌는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현 상황을 정리해보려 한다.


1. 사건의 시발점

이번에 할로윈 패키지로 나온 '설원 브로냐(빙로냐)' 스킨의 가격이 타서버(중국,일본) 등에 비해 너무 비싸게 나왔고, 타서버에서는 스킨과함께 추가로줬던 수정이 없었다.

이에 유저들은 억울함과 어이없음에 항의글들을 올리기 시작했고, 이후 공지가 올라온 것이다.

공지내용 요약
1. 원래 330수정을 줘야되는데 표기가 안됬다.
2. 330수정이 너무적다그래서 1000수정을 주기로 변경했고 내일 200수정을 모든유저에게 지급하겠다.

자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이제부터 더 큰 문제가 발생한다.

2. 이중과세 문제 재기

330수정이라는 말과, 이전 확률사건 등 쌓인게 많았던 일부 유저들은 처음에 왜 330수정이 그가격이었는지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환율을 조사하여 중섭을 기반으로했다는 한섭과 비교한 결과

중국서버는 228위안(38700원)에 수정 330개(5100원) 합 43800원.
우리나라는 48400원 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타수정결제가격도 한섭이 중섭보다 비싸다.)
즉 10%의 과세가 2번부과됬다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한것이다.

이후 분노에 사로잡힌 유저들은 카페에 글들을 마구 싸질긴다.
(근거없는 글부터시작해서 비방,욕설, 정리글 등 다양한 글들이 등장)


환불을 하겠다는 과금러들, 그리고 어떻게든 보상을 더 받아보겠다는 무과금러들.

카페는 순식간에 전쟁터가 되었고, 얼마지나지 않아 이중과세가 아니라는 GM의 공지가 올라온다.

하지만 이글 이후 공지내용을 다시 분석해 반박한 글이 등장.
(장문의 글로 허점이 없는 글이었다.)


(동그라미 친 링크)



공지 이후로 잠잠해질 줄 알았던 사건은 오히려 더 커져버렸고....

공지내용이 맞다는 유저들과 틀렸다는 유저, 무작정 욕하는 유저, 모든글에 호  호 라고 댓글을 다는 유저 등 카페는 혼란의 도가니속이었다.




유저들은 무료하게 새 공지가 올라오길 기다렸지만 늦은 저녁이 될때까지 공지는 올라오지 않았다.

3. 카카오플러스친구 어그로 등장

혼란을 틈타 의도가 뭐였는진 모르겠지만 말도안되는 내용으로 홍보를 하는 카카오플친이 등장.
(현재 약3000명가까이 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에 진위여부를 묻기위해 붕괴 고객센터에 몇몇유저들이 문의를 했고 공식 플친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아 사진을 올린다.

근데 문의에 대한 답변은 해주면서 공지는 올리지 않는다는 사실에 GM들 구경만하냐? 등 유저들은 더욱 더 불이 붙는다.
(공지가 올라오지 않는 이유는 뒤에 추가설명)


자 이제부터가 유저들이 더 떠나는 이유이다.

4. 숙청시작

어제 늦은저녁~새벽사이 숙청이 시작되었다.

아무런 공지도 없이 이중부과세 관련글들을 삭제하고 작성자들은 카페탈퇴시킨것이다....

80%이상이 잡글이었지만, 위에 언급했던 공지에 대한 반박글부터 시작해서 주요글들도 함께 말이다.

더웃긴건 공지가 옳다고 말하는 글들은 놔둔채로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후 호빌런, 섹빌런 등 모든글에 호, 섹 댓글을다는 조무래기들과 실드러들만 남았다는 말과함께 어이가없어진 사람들은 글들을 써내려갔고 이들도 카페에서 사라진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에 카페 멤버수는 어제에 비해 약 1000명정도 줄어들었으며 어제 일찍 잠든사람들이 카페가 왜이렇게 깨끗하고 조용해진거냐며 무슨일이 있었냐고 물을 정도였다.

필자도 밑 글을 썼다가 강제탈퇴당한 상태이다 ㅠㅠ

아직까지 공지는 올라오지 않고있으며, 실드러들이 실드를 처주고있는데 지금부터는 공지가 올라오지 않는 이유, 그리고 실드러의 실드에 대한 반박을 하려고 한다.

5. 공지가 올라오지 않는 이유
붕괴 3는 소녀전선과 같은 퍼블리셔(구 룽청)이다.

과거 소녀전선에서 이런사건이 터졌을때도 주말이 껴있었을때는 월요일까지 기다려야했는데 이를 몇몇유저들이 분석한 결과가 바로 이것이다.

룽청은 주말에 일을 하지 않는다.


본사가 일을 안하는데 카페관리자 두명이 공지를 어떻게 올리며 보상지급여부를 결정하겠는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일단은 월요일까지 기다려야하는 상태이다.

6. 일부 실드러의 글에대한 반박
어떤 실드러는 자기 글이 좋은 글이었고, 그 글때문에 카페탈퇴를 당했다는 증거들이 있느냐? 그냥 욕설 비방때문에 강퇴당한 것들이 대부분 아니냐? 이런 의견을 보인다.

그럼 다시 되묻겠다.
어떤사람이 자기가 정성들여 쓴 글이 아무이유없이 삭제되고 강퇴당할 걸 예상하고 미리 캡쳐를 해놓는단 말인가?

나는 친구에게 이런 잡글을써도 조회수가 150을 넘는다고 말해주려 캡쳐했던 것이었지만 보통사람이라면 링크를 공유하지 캡쳐를 하지는 않는다.

본문이 삭제됬는데 링크가 무슨소용이 있겠는가?




여기까지가 현재 상황이다.
유저들은 "한국에서 공산당을 체험하네" , "붕괴 3가 3주만에 붕괴한단 뜻이었나?" 등 다양한 반응들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며, 새 공지가 올라올 월요일까지는 이상태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PS. 이틈을타서 해외게임회사들을 까려고 하는부류들이 있을텐데, 국내게임회사도 이런사건이 터졌을때 비슷한 대응을 했었다는 걸 기억해주기 바란다.(ex/모두의마블 등)

댓글